유심 교체한 이용자, 18일 기준 210만 명… 유심 교체 예약자 669만 명
지난달 번호이동 23만7000명에 집단소송까지… SKT '고객신뢰 위원회' 발족
[미디어오늘 윤수현 기자]
▲ 지난달 26일 서울 시내에 위치한 한 SK텔레콤 대리점 모습. ⓒ연합뉴스
SK텔레콤 유심 해킹 사고가 발생한 지 한 달이 지났지만 전체 가입자 대비 유심 교체율은 10%도 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SK텔레콤에서 다른 통신사로 번호 이동한 이용자가 지난달 23만7000명에 달하며 집단소송도 제기되는 가운데, SK텔레콤은 이용자 신뢰 회복을 위한 위원회 구성에 나섰다.
SK텔레콤에 따르면 18일 기준 누적 유심 교체 이용자는 210만 명, 유심 교체를 예약한 이용자는 669만 명이다. SK텔레콤 이용자가 2300만 명 수준인 것을 감안하면 유심 교체율이 10%가 되지 않는다. SK텔레콤은 18일 오전 해킹 사고 관련 일일 브리핑에서 “신규가입은 중단하고 2600개 T월드 매장에서 유심 교체에 집중하고 있다”며 “유심 재고는 30만 개 이상 확보됐다”고 밝혔다.
SK텔레콤은 위약금 면제 여부에 대해 “정부 합동조사단 결과가 발표된 후 종합 검토할 예정”이라며 확답을 내리지 않았다.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에 따르면 지난달 SK텔레콤에서 다른 통신사로 번호이동한 이용자는 23만7000명으로 집계됐다. 유영상 SK텔레콤 대표이사는 지난 8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가 주최한 'SK텔레콤 해킹 관련 청문회'에 참석해 “(위약금만으로) 2500억 손해가 발생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SK텔레콤은 T월드 매장 방문이 힘든 도서벽지 거주 이용자를 위해 오는 19일부터 '찾아가는 유심 서비스'를 진행한다. 인천 옹진군·전남 신안군 등 전국 도서벽지 300여 곳을 찾아가 유심 교체 등을 진행한다. SK텔레콤은 “지자체 협조를 받아 사전 안내 후 방문할 것”이라며 “6월 말부터는 거동이 불편한 고령자·장애인 대상 서비스도 전국적으로 실시한다. 외국인 고객도 온·오프라인 예약을 통해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이밖에 SK텔레콤은 소비자 신뢰 회복을 위한 전담기구 '고객신뢰 위원회'를 발족했다. 위원회는 이번 해킹 사태와 관련 SKT의 대처 방안 등을 검증할 계획이다. 위원장은 안완기 전 한국생산성본부 회장(한국공학대학 석좌교수)이다. 안 위원장은 한국테크노파크진흥회 회장·한국가스공사 부사장 등을 역임했으며 지난해까지 한국생산성본부에서 회장을 지냈다.
신종원 전 소비자분쟁조정위원장, 손정혜 법무법인 혜명 변호사, 김난도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 김채연 고려대 심리학부 교수가 위원으로 참여한다. 위원회는 지난 16일 첫 회의를 열었다. SK텔레콤은 이번 유심 해킹 사고와 관련한 중장기 로드맵을 위원회 검토 후 발표하기로 했다.
위원회는 SK텔레콤 이용자들이 제기한 집단 소송 관련 자문도 수행한다. 로피드법률사무소는 지난 16일 SK텔레콤 이용자 9175명을 대리해 SK텔레콤이 피해 배상 차원에서 1인당 50만 원의 위자료를 지급해야 한다는 집단소송을 제기했다. 법무법인 거북이도 지난 2일 이용자 53명을 대리해 1인당 100만 원의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했으며, 다른 로펌들도 집단소송 참여자를 모집하고 있다. SK텔레콤은 “위원회는 집단 분쟁과 관련된 자문도 수행할 수 있다. 필요한 경우 회사에 권고할 예정”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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