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만원대 지급 가입자 쟁탈전
SKT 신규 재개…단통법 폐지
마케팅 전략 정비 경쟁 기폭제
SK텔레콤 유심 정보 해킹 사태가 촉발한 이동통신 3사간 보조금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주말 서울 시내 한 이통사 대리점 앞을 지나는 시민들. 김민수기자 mskim@etnews.com
SK텔레콤 사이버 침해사고 여파로 이탈하는 가입자를 놓고 이동통신 사업자간 쟁탈전이 과열되고 있다. 유통망에서는 고액의 지원금이 살포되며 잠잠했던 통신 시장이 최근 10년새 최대 과열 양상이 발생하고 있다는 평가다.
1일 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KT·LG유플러스는 전날부터 휴대폰 집단상가 등 일선 판매점에 40만원대의 판매장려금(리베이트)을 지급했다.
지난주 60만~70만원대의 리베이트에 이어 2주 연속으로 방송통신위원회가 시장과열을 판단하는 가이드라인인 30만원을 넘었다.
경쟁이 가열되자 방통위는 제동에 들어갔다. 방통위는 지난달 26일과 28일 두차례 이통 3사 임원을 불러 과열 경쟁을 불러오는 이용자 차별 영업 정책을 자제할 것을 권고한 데 이어, 30일부터는 직접 현장 실태 점검에 나섰다. 앞으로 한달 간 이용자 불안 심리를 악용한 과대 광고와 부당한 지원금 차별 등의 행위를 단속할 계획이다.
이로 인해 유통채널의 마케팅 활동이 일시적으로 소강된 모습도 엿보였으나 현장에서는 다시 과열 양상을 보일 것으로 예상했다. 유심 교체 작업에 속도가 붙으면서 중단됐던 신규 영업도 이번달 내에 재개될 전망이어서 관측에 힘이 실리고 있다.
SK텔레콤은 이번 해킹 사고 이후 40만명이 넘는 가입자가 순감하며 기존 고객 이탈 방지에 집중하고 있다. 영업 중단 조치가 해제되면 이탈 방어를 넘어 점유율 회복을 위한 공격적 신규 유치 전략을 펼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다음달 22일부터 시행되는 단통법 폐지는 점유율 경쟁의 기폭제로 작용할 공산이다. 지원금 상한이 사라지고 자유로운 보조금 책정이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이통사들도 이같은 변화에 대비해 내부적으로 마케팅 전략을 재정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일각에선 보조금 경쟁이 과열될 경우 이용자 차별, 출혈 경쟁 등 혼란이 재현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인공지능(AI) 인프라 등 신사업 발굴에 나선 이통사 입장에서는 가입자 점유율 방어를 위한 마케팅에 재원을 더 쏟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신민수 한양대 교수는 “SK텔레콤 유심 정보 유출건을 이용해 과열 경쟁을 펼치는 것은 시장 왜곡을 발생시킬 수 있어 바람직하지 않으며 소비자 보호 장치가 병행돼야 한다”면서 “이통 3사 모두 단통법 폐지 이후에도 단순 가격 경쟁을 넘어 품질 등 고객 신뢰 회복을 위한 경쟁을 펼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방통위 관계자는 “아직은 단통법이 유효하고 이용자 차별 행위는 전기통신사업법상에서도 위법이기 때문에 집중적으로 단속할 방침”이라며 “실태 점검 후 필요할 경우 사실조사로 전환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준호 기자 junho@et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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