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진 네이버 창업자. 2025.06.12. /사진=(서울=뉴스1)
이해진 네이버(NAVER) 창업자가 그리는 UGC(사용자제작콘텐츠)를 활용한 '통합 AI(인공지능) 에이전트 검색'이 윤곽을 드러냈다. 이 창업자는 지난주 미국에서 열린 '네이버 벤처스 네트워킹' 행사의 모두발언에서 구글과 경쟁에서 살아남은 비법으로 UGC 데이터 검색을 꼽았다.
네이버는 12일 간담회를 열어 AI 시대 네이버만의 AI 검색 방향성으로 차별화한 콘텐츠와 정보·쇼핑·로컬·금융 등 버티컬 에이전트를 결합한 통합에이전트를 소개했다. 네이버는 이를 통해 장기적으로 사용자에게 끊김 없는 AI 검색경험을 제공하겠다고 했다.
네이버는 약 27년간 검색 인프라를 꾸준히 고도화하며 검색 사용자 데이터를 확보했다. 데이터를 확보하기 위해 초창기부터 버티컬 서비스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블로그, 카페, 지식iN 등 UGC 서비스를 비롯해 쇼핑, 페이, 지도 등 버티컬 서비스를 발전시켜왔다고 설명했다. 이를 통해 국내 사용자에게 특화한 풍부한 데이터를 갖춰 AI 검색시장에서 차별성을 확보할 수 있는 유리한 조건을 갖췄다고 했다.
네이버는 버티컬 서비스에서 확보한 데이터로 다른 검색엔진이 제공할 수 없는 정보를 사용자에게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통합검색의 AI 검색지원 서비스 'AI 브리핑'의 경우 정보, 쇼핑, 로컬, 금융 등 주제별 DB(데이터베이스)와 서비스가 결합돼 있다. 네이버카페처럼 검색목적이 아니라 외부에서 검색되지 않는 곳의 콘텐츠도 AI 브리핑에서 찾아볼 수 있다.
네이버는 이런 연계서비스가 효과를 내면 앞으로 글로벌 진출도 가능할 것이라고 본다. 여러 버티컬 서비스와 AI 에이전트를 결합한 검색생태계를 만들어 이를 현지 검색생태계에 수출하는 방식이다. 외국에서 구글 등 글로벌 빅테크(대형 IT기업)와 경쟁하며 압도적 우위를 차지하진 못하더라도 어느 정도 점유율을 확보할 수 있다면 의미가 있다는 게 네이버의 설명이다.
이 창업자는 지난 네이버 벤처스 네트워킹 행사에서 "네이버는 전세계에서 제일 먼저 UGC의 힘을 깨달았다"며 "구글에서 검색되지 않는 것들이 네이버에서는 사용자들이 만들어내는 UGC를 통해 검색할 수 있었기 때문에 구글과 차별점을 가질 수 있었고 그것이 네이버가 생존할 수 있었던 하나의 방식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AI 시대도 처음에는 알고리즘 싸움이었으나 결국 알고리즘이 다 비슷해지기 시작했고 데이터를 가지고 차별화하기 시작했다"고 덧붙였다.
이정현 기자 goronie@m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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