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의 리쇼어링…파주에 OLED 투자
中 LCD공장 매각 자금 투입
중소형 제품 개발에 7000억
LG디스플레이가 1조2600억원을 들여 경기 파주시 등에 중소형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설비 투자를 한다. 중국 광저우 LCD공장 매각대금을 활용해 국내에 투자하는 ‘리쇼어링’에 나선 것이다.
LG디스플레이는 17일 이사회를 열고 이 같은 안건을 의결했다. 7000억원은 파주 사업장에 있는 OLED 신기술 설비 투자에 쓰고, 나머지 5600억원은 베트남에 있는 OLED 모듈 공장에 투입한다.
투자 재원은 지난해 중국 차이나스타(CSOT)에 광저우 공장을 매각하면서 받은 2조2466억원이다. LG는 매각대금 중 1조원은 차입금 상환에 썼다. LG는 중국이 접수한 LCD 사업을 접는 대신 OLED에 올인하기로 했고, 핵심 생산시설도 한국에 두기로 했다. TV용 대형 OLED 패널 1위인 LG는 상대적으로 약한 스마트폰, 태블릿 등 중소형 OLED 시장 점유율을 끌어올리기 위해 이번 투자에 나섰다고 설명했다. LG는 이번 투자로 ‘이재명 정부 첫 대규모 민간 투자기업’이 됐다.
中서 LCD와 결별한 LG…韓서 '하이엔드 OLED' 올인
핵심시설 국내 둬 기술유출 차단…광저우 LCD공장 매각대금 활용
10~20년 전만 해도 글로벌 디스플레이 시장의 주인공은 한국이었다. 당시 주력이던 액정표시장치(LCD) 패널은 삼성 아니면 LG 제품이었다. 하지만 자국 정부의 전폭적 지원과 인력 및 기술 탈취 등을 서슴지 않는 중국 기업들이 추격에 나서면서 시장 판도는 단숨에 뒤바뀌었다. 지난해 LG디스플레이가 광저우 LCD 공장을 중국의 CSOT에 매각하면서 이제 LCD 시장은 ‘중국 천하’가 됐고, 한국이 호령하던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영토도 중국에 상당 부분 내줬다.
LG디스플레이가 ‘중국’과 ‘LCD’를 버리고, ‘한국’과 ‘OLED’를 선택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기술 및 인력 탈취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낮은 국내에서 아직 중국과 격차가 있는 고부가가치 시장에 올인하겠다는 의미다.
◇한국 추격하는 中 기업들
LG디스플레이는 17일 이사회를 열어 2027년 6월까지 OLED 신기술 확충에 1조2600억원을 투자하기로 의결했다. 이 중 7000억원가량은 경기 파주 사업장에 투입하고 나머지 5600억원은 베트남 하이퐁 등 해외에 있는 단순 조립라인에 투입한다.
LG디스플레이가 대규모 국내 투자에 나선 것은 중국과 맞상대하는 첨단산업 생산시설을 해외에 두면 기술 탈취 리스크가 큰 만큼 아직 기술 격차가 있을 때 ‘리쇼어링’하는 게 낫다고 판단한 데 따른 것이다. 올 1분기 9인치 이하 중소형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중국 기업의 합산 점유율은 54.5%로, 이미 한국 기업(41.7%)을 앞질렀다. 하지만 기술력으로 따지면 여전히 한국이 한 수 위라는 평가를 받는다. 중국 OLED 패널이 화웨이, 샤오미 등 자국 브랜드와 애플의 저가형 모델에 주로 장착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저전력과 자발광이 특징인 OLED는 스마트폰, PC, 자동차의 필수 디스플레이로 각광받고 있다. ‘전기먹는 하마’로 불리는 인공지능(AI)은 전력을 덜 소모하는 OLED가 필요해서다. 2028년 시장 규모가 686억달러(약 100조원)로 커지며 디스플레이 시장의 대세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LG는 7000억원을 활용해 프리미엄 제품군 개발에 집중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시장으로는 스마트폰, 태블릿 등에 들어가는 중소형 OLED에 집중한다.
◇다른 기업으로 확산할까
업계에선 LG의 국내 투자가 다른 기업에도 영향을 줄지 주목하고 있다. 중국 기업과의 기술 경쟁, 미·중 무역 분쟁에 따라 중국 공장 운영 리스크가 커지고 있는데, 이재명 정부도 국내 투자를 독려하고 있어서다.
SK그룹은 조만간 세계 1위 클라우드 기업 아마존웹서비스(AWS)와 손잡고 울산미포국가산업단지 부지에 100㎿(메가와트) 규모 AI 전용 데이터센터를 구축한다. 삼성전자는 이날부터 주요 경영진이 참석하는 전략회의를 열고 하반기 사업 전략을 모색한다. 업계에선 이재용 회장이 지난 13일 이대통령과 만난 자리에서 “삼성은 AI와 반도체, 바이오 투자를 늘려가고 있다”고 말한 만큼 대규모 국내 투자를 ‘선물 보따리’로 내놓을 가능성을 점치고 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올해 국내 투자금액을 작년보다 19% 많은 24조3000억원으로 책정했다. 산업계에선 미국의 ‘관세 폭탄’으로 당초 투자계획을 발표할 때보다 현대차그룹의 사정이 나빠졌지만 국내 투자 규모는 줄이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김채연/박의명 기자 why29@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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