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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뉴스]정치권, 대구도시철도 4호선 재검토 요구···대구시 "실현 불가능한 주장"
온카뱅크관리자
조회:
55
2024-10-31 21:12:10
<div id="layerTranslateNotice" style="display:none;"></div> <div class="article_view" data-translation-body="true" data-tiara-layer="article_body" data-tiara-action-name="본문이미지확대_클릭"> <section dmcf-sid="1Rex2N1mb8"> <div class="video_frm" dmcf-pid="tUu0HVrRV4" dmcf-ptype="embed"> <div class="layer_vod"> <div class="vod_player"> <iframe allowfullscreen class="player_iframe" dmcf-mid="ZU1XSzj4VP" dmcf-mtype="video/youtube" frameborder="0" height="370" id="video@ZU1XSzj4VP" scrolling="no" src="https://www.youtube.com/embed/UrIY3-U7cM0?origin=https://v.daum.net&enablejsapi=1&playsinline=1" width="100%"></iframe> </div> </div> </div> <p dmcf-pid="F92b0MSgbf" dmcf-ptype="general">◀ 리포트 ▶<br>대구시는 오는 2030년 개통을 목표로 <span>대구도시철도 4호선을 추진하고 있습니다.</span></p> <p dmcf-pid="348V7JWAbV" dmcf-ptype="general"><span>철제 차륜 방식 이른바 AGT 경전철로 </span><span>4호선을 만들기로 했는데요.</span></p> <p dmcf-pid="0nLJ6Ephb2" dmcf-ptype="general"><span>그런데, 최근 정치권에서 </span><span>다른 방식인 모노레일이나 지하화로 </span><span>다시 검토해달라는 요구가 나왔습니다. </span></p> <p dmcf-pid="pRex2N1mV9" dmcf-ptype="general"><span>논란이 재점화될 조짐이 보이자 </span><span>대구시는 실현이 불가능한 주장이라고 </span><span>일축했습니다.</span></p> <p dmcf-pid="UbKqFQhLqK" dmcf-ptype="general"><span>보도에 권윤수 기자입니다. </span></p> <p dmcf-pid="u2VKpRvafb" dmcf-ptype="general">◀기자▶<br>대구시는 수성구민운동장을 시작으로 동대구역, <span>엑스코를 거쳐 동구 봉무동을 잇는 </span><span>대구도시철도 4호선을 추진하고 있습니다.</span></p> <p dmcf-pid="7SvhD5e79B" dmcf-ptype="general"><span>그런데, 최근 정치권에서 도시철도 4호선이 </span><span>갑자기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span></p> <p dmcf-pid="zGHWIpo9qq" dmcf-ptype="general"><span>대구시가 2025년도 대구 국비 예산을 </span></p> <p dmcf-pid="qind8k0Cqz" dmcf-ptype="general">잘 챙겨봐 달라며 10월 28일 <span>대구 국회의원들과 만났는데, </span><span>뜬금없는 요청이 날아들었습니다. </span></p> <p dmcf-pid="BognQwuSK7" dmcf-ptype="general"><span>일부 의원들이 4호선을 모노레일로 바꾸거나 </span><span>지하화하는 걸 검토해달라고 대구시에 </span><span>요청한 겁니다.</span></p> <p dmcf-pid="bgaLxr7vBu" dmcf-ptype="general"><span>파티마병원에서 대구공고 네거리를 지나 </span><span>경대교 부근까지는 도로 폭이 좁아 </span><span>상판을 올려 건립하는 AGT 경전철은 </span><span>경관을 해치고 소음이 심하다는 </span><span>이유에서입니다.</span></p> <p dmcf-pid="KvTlw1dzqU" dmcf-ptype="general"><span>◀최은석 국민의힘 국회의원(대구 동구갑)▶<br></span><span>"개방성 같은 것도 모노레일에 비해서 많이 좀 떨어지죠. 떨어지고 해서··· 완전히 지하로 가는 것도 좀 검토 한번 해보고, 전체적으로 한번 좀 검토를 좀 차분하게 한번 해보자 이런 말씀을 드렸습니다."</span></p> <p dmcf-pid="9wrEovf5Bp" dmcf-ptype="general">홍준표 대구시장은 그 자리에선 특별한 답을 <span>주진 않았는데, 사흘이 지난 10월 31일 </span><span>검토를 거부하는 설명자료를 냈습니다. </span></p> <p dmcf-pid="2gaLxr7vK0" dmcf-ptype="general"><span>"대안이 될 수 없거나 </span><span>실현이 불가능한 주장"이라고 일축하면서 </span><span>지하화는 비용 증가로 사업 무산이 </span><span>우려된다고 밝혔습니다. </span></p> <p dmcf-pid="V2VKpRva93" dmcf-ptype="general"><span>그러면서 "논란이 지속되면 사업이 </span><span>지체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span></p> <p dmcf-pid="fVf9UeTN2F" dmcf-ptype="general"><span>다만, 부산 경전철 상판 폭이 </span><span>최대 8.9m이지만, 대구 4호선은 7.69m로 </span><span>1m가량 좁혀 주변 환경 훼손 우려를 </span><span>최소화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span></p> <p dmcf-pid="4ChOcHxpbt" dmcf-ptype="general"><span>4호선은 건설업체가 설계와 시공을 책임지는 '턴키' 방식으로 건설하기로 하고 </span><span>이미 지난 7월 입찰 공고가 났습니다.</span></p> <p dmcf-pid="80pFY9DxB1" dmcf-ptype="general"><span>2025년에 국비 210억 원을 받아 실시설계를 하고 </span><span>착공해야 2030년 개통이 가능합니다.</span></p> <p dmcf-pid="61dMVjtsq5" dmcf-ptype="general"><span>모노레일의 경우, 3호선을 만든 일본 업체가 </span><span>우리나라 철도안전법에 따를 수 없다며 </span><span>차량 제작을 거절해 대구시는 추진이 </span><span>불가능하다고 밝혔습니다. </span></p> <p dmcf-pid="PXMPKgZwqZ" dmcf-ptype="general"><span>지하화는 1조 2,000억 원 이상이 예상돼 </span><span>예비 타당성 조사를 또 받아야 해 </span><span>사실상 원점에서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span></p> <p dmcf-pid="QKEAih9HbX" dmcf-ptype="general"><span>일부 지역 국회의원들의 이번 요구는 </span><span>지역 유권자의 민원을 의식한 나머지 </span><span>현실성을 고려하지 않은 채 </span><span>뜬금없이 요구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span><span>나오고 있습니다.</span></p> <p dmcf-pid="xFie4c3IVH" dmcf-ptype="general"><span>MBC 뉴스 권윤수입니다. </span><span>(영상취재 김경완 그래픽 한민수)</span></p> </section> </div> <p class="" data-translation="true">Copyright © 대구MB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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